본문 바로가기

전립선비대

[청주비뇨기과/의학박사이승찬]전립선에 좋은 음식이 뭐예요?


 

진료를 보다보면 환자분들에게 참으로 자주 듣는 질문은 어떤 음식이 좋아요?, 또는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하나요? 이다.

 

이는 내과나 신경과 다른 과 선생님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환자분들은 식이요법에 관심이 많지만 의사들은 뭘 먹어야 좋은가에는 크게 관심이 없다. 무엇을 먹어야 그 질병에 좋은지는 학생 때나 전공의 시절에도 비중있게 가르침을 받거나 배우지 않은 영향도 클 것이고 또한 크게 도움이 안될 것이라는 생각이 많아서가 아닐까 싶다.

 

오늘은 전립선에 좋은 음식, 특히 전립선암 예방에 좋은 식이습관에 대해 언급하려한다.

 

전립선암에서 식이에 대한 연구는 주로 지방섭취와 관련된 연구가 많다.

 

32개국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전립선암에 의한 사망률은 유방암과 마찬가지로 총지방섭취률과 비례한다.

 

지방의 섭취가 전립선암의 발생에 미치는 영향은 성호르몬의 생산과 혈중 및 조직 안드로겐의 변화, 지용성 비타민 A,D,E 등과 아연 등의 금속, 고도불포화지방산에 의하여 촉진된 prostaglandin이 EGf와의 작용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식이와 전립선암과 관련된 연구를 종합하면 섬유질이 많고 지방이 적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전립선암을 예방하는데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외 강낭콩이나 완두콩 등의 콩류와 건포도 등의 마른 과일 섭취는 전립선암의 발생을 유의하게 감소시킨다고 한다.

 

또한 한국인을 대상으로한 연구에서는 된장과 신선한 야채, 국이나 찌개류가 전립선암에 예방효과가 있었다.

 

토마토에 과량 함유되어 있는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많은 연구에서 전립선암을 억제한다고 보고되어 있다. 토마토 쥬스 형태보다는 케찹, 토마토소스 형태처럼 열을 가한 조리과정의 음식이 전립선암 예방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마도 조리과정의 차이가 라이코펜의 활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항산화작용을 가지고 있는 비타민 E도 전립선암의 발생 뿐 아니라 전립선암의 사망률도 감소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종합하여 보면, 전립선에 좋은 식이와 음식은

1) 저지방식

2)채소 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3)콩류

4)된장 및 찌개류

5)토마토

6)비타민 E 등을 꼽을 수 있다.


더조은비뇨기과 원장 이승찬



홈페이지  pc : www.uro119.com   mobile: uro119.modoo.at/ 


  주소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서로 116 준호빌딩 2층 (가경동 하이마트 뒷편)


연락처    043) 238-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