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립선비대

[청주비뇨기과/의학박사 이승찬] 전립선의 크기와 배뇨증상은 일치하는가?


 

전립선의 크기가 크면 전립선내 요도가 압박이 되어 배뇨증상을 유발하게 된다. 하지만 전립선의 크기와 배뇨증상은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다. 이유는 뭘까?

 

 

 

1) 전립선피막의 차이

 

전립선은 콜라겐, 엘라스틴, 근육으로 구성된 막에 둘러싸여 있다. 이 전립선피막은 뒤로는 Denonviller근막과 만나고 앞으로는 내골반근막과 연속하게 된다. 이 막이 단단할수록 전립선이 커질 때 요도의 압박이 더 커지게 된다. 반대로 전립선피막이 확장성이 크면(단단하지 않으면) 전립선이 상당한 크기로 커져도 요도에 가해지는 압력이 적다.

 

2) 전립선의 평활근 발달 정도 및 평활근 수축 정도의 차이

 

전립선에는 평활근이 존재하며 신경신호에 의해 수축을 한다. 이러한 평활근의 수축은 사정시 전립선액의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전립선 평활근은 전립선비대증 환자에서 전립선내 요도의 압력을 높히는 작용을 하여 배뇨증상을 유발한다. 이러한 전립선내 평활근의 구성분포 및 수축정도의 차이는 전립선 크기와 항상 일치하지 않는다. 전립선이 커도 전립선내 평활근 수축 정도가 적으면 증상이 심하지 않다.

 

3) 전립선비대 모양의 차이-->전립선비대의 모양과 하부요로폐색의 상관성

 

전립선의 비대는 전립선내의 이행대나 정중엽에서 발생하게 되는데 비대가 정중엽에 주로 발생하게 되면 비대된 전립선 조직은 방광내로 돌출하게 되고 이러한 형태의 전립선비대는 같은 크기의 다른 전립선비대 환자보다 배뇨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나게 된다.

 

 

 

4) 전립선내 기질세포, 상피세포, 세포외기질의 차이

 

전립선요도의 수동적 긴장을 유지하는 요인으로 세포외기질의 탄력성 등이 언급되어진다. 이러한 기질의 탄력성 차이가 전립선 내부의 수동적 긴장(압력)에 차이를 유발하며 이러한 차이가 전립선 요도내 압박 정도의 차이를 보이게 된다.

 

이상 열거한 내용이 전립선 크기가 요도의 폐색과 일치하지 않는 이유이다.

 

실제 검사를 해보면 50그램 이상의 중등도 또는 고도 전립선비대가 관찰되는 환자도 별 불편을 느끼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반대로 30그램 정도의 경도의 전립선비대만 있어도 배뇨곤란이 심한 경우를 흔히 보게 된다.

 

이는 전립선의 크기가 요도의 폐색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더조은비뇨기과 원장 이승찬



홈페이지  pc : www.uro119.com   mobile: uro119.modoo.at/ 


  주소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서로 116 준호빌딩 2층 (가경동 하이마트 뒷편)


연락처    043) 238-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