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로결석

[청주/세종 비뇨기과] 소변에서 피가 나와요//요로결석 체외충격파쇄석술 청주 요로결석

26세 남성이 2일 전부터 소변에서 피가 나온다고 내원하였다. 통증이나 다른 증상은 없이 소변에서 피가 섞여 나온다고 한다.

 

내원 당일 요검사는 혈뇨가 관찰되지 않았다.

 

경정맥 신우 조영촬영을 시행하였다.

 

 

 

 

경정맥 신우 조영촬영상 이상 소견이 관찰되지 않았다.

 

 

일단 증상이 현재 없고 심각히 고려하여야할 의학적 상황이 없어 2주간 경과 관찰후 내원하기로 하였다.

 

2주뒤 내원한 환자는 혈뇨가 그날 이후로 없었다가 어제 다시 혈뇨가 보였다고 했다. 또한 요검사상에서도 혈뇨가 관찰되었다.

 

일차적 검사인 경정맥 신우 조영촬영상 이상 소견이 없던 환자이므로 CT를 시행하였다.

 

 

 

 

CT상 좌측 중부요관에 결석이 확인되었다.

 

너무나도 쉬울 것 같은 결석의 진단은 이렇듯 단순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위 환자는 조영제를 이용하여 체외충격파쇄석술을 시행하였고 귀가 후 바로 결석 조각이 나왔다고 한다.

 

 

 

더조은비뇨기과 원장 이승찬

 

 

 

 

홈페이지    mobile: uro119.modoo.at/ 

 

주소.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서로 116 준호빌딩 2층 (가경동 하이마트 뒷편)

 

연락처. 043) 238-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