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기사마귀

[청주비뇨기과/의학박사이승찬]성기사마귀백신/자궁경부암백신

 

성기사마귀, 곤지름, 자궁경부암 예방주사가 뭔가요?

 

Human papilloma virus(HPV)는 성기사마귀와 자궁경부암을 유발한다.

 

HPV는 성기의 미세한 상처를 통해 성접촉시 감염되며 피부세포에서 증식하여 사마귀가 된다.

 

자궁경부는 분비샘의 구멍, 열구, 소낭선들이 풍부하여 HPV의 감염이 용이하다. 지속적인 고위험 HPV의 감염은 자궁경부암으로 진행 가능성이 높다. 흡연, 피임약복용, 다산, 다른 성전파성질환의 공존시 자궁경부암으로의 진행을 촉진한다.

 

HPV백신은 바이러스의 L1, L2 구조단백을 재조합한 VLP(virus like particle)이다. 이 VLP를 투여하면 중화항체가 형성되고 세포독성 T세포를 활성하여 면역력을 유도하는 것이다.

 

현재 사용되는 자궁경부암백신(성기사마귀백신)은 HPV 16, 18형의 백신인 Cervarix와 6, 11, 16, 18형  백신인 Gardasil(가다실)이 사용된다. Cervarix는 성기사마귀의 예방효과는 기대할 수 없으며 가디실은 성기사마귀를 약 98%에서 예방 효과를 나타낸다.

 

백신 주사는 초기접종, 2개월째, 6개월째 접종으로 총 3회에 걸쳐 접종을 받는다.

 

자궁경부암백신에 포함되어 있는 4개의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 원인 바이러스의 70%에 해당하며 포함되지 않는 다른 형의 바이러스로 인해 자궁경부암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백신을 맞아도 자궁경부암 검진은 지속되어야 한다.

 

 

더조은비뇨기과 원장 이승찬

 

 

 

홈페이지  pc : www.uro119.com   mobile: uro119.modoo.at/ 

 

  주소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서로 116 준호빌딩 2층 (가경동 하이마트 뒷편)

 

연락처    043) 238-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