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민성방광

[청주-세종비뇨기과/의학박사이승찬]과민성방광과 마이코플라즈마와의 관계


 

 

과민성방광증은 절박뇨, 급박뇨, 요실금, 빈뇨, 야간뇨(수변중 화장실을 가는 것) 등의 증상을 보인다

 

이러한 증상을 갖고 있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논문을 하나 소개하려 한다. 이 논문에서는 과민성방광증상을 갖고 있는 여성에서 마이코플라즈마에 감염된  환자의 유병률과 이 원인균의 치료 후 증상의 변화를 관찰한 논문이다.

 

이 논문에 의하면 과민성방광 증상을 갖고 있는 여성 중 42.8%에서 마이코프라즈마 감염이 확인되었고 그 중 유레아플라즈마(ureaplasma urealyticum)가 40.5%로 가장 많았다.

 

감염이 확인된 환자를 항생제로 치료 후 증상개선정도를 평가하였는데 균이 음성으로 사라진 환자의 87.5%에서 항생제 치료만으로도 과민성방광의 증상 개선을 보였다.

 

과민성방광은 세균감염이 없이 나타나는 방광자극 증상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과민성방광 증상을 갖고 있는 환자 중 세균감염 특히 마이코플라즈마 감염과 연관되어 과민성방광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환자는 마이코플라즈마를 치료하므로써 과민성방광 증상을 치료할 수 있다.

 

따라서 일반세균배양검사 외에도 마이코플라즈마를 검출할 수 있는 PCR검사를 동시에 시행함으로써 원인에 맞는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하겠다.

 


더조은비뇨기과 원장 이승찬



홈페이지  pc : www.uro119.com   mobile: uro119.modoo.at/ 


  주소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서로 116 준호빌딩 2층 (가경동 하이마트 뒷편)


연락처    043) 238-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