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민성방광

[청주비뇨기과/의학박사이승찬] 과민성방광이란?


과민성방광이란 일종의 증상에 대한 진단명이다. 고로 증상이 진단의 핵심이 된다.

과민성방광의 증상
갑자기 소변이 보고싶은 강한 느낌을 요절박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요절박이 있으면서 낮에 소변을 자주보거나 수면 중 잠에서 깨어 소변을 보는 현상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어떤 경우에는 참지 못해 소변을 지리는 현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다른 동반 증상 없이 요절박만 있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증상들을 과민성방광이라고 한다.
--> 요절박이 주증상이며 빈뇨와 야간뇨가 흔히 동반된다. 또한 요절박으로 인한 절박성요실금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과민성방광의 유병률

과민성방광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져 있지 않다. 하지만 2002년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에서 국내 18세 이상 남녀를 조사한 결과, 12.2%에서 과민성방광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인 미상의 질병이지만 많은 사람들에서 쉽게 볼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그 빈도는 더욱 증가하여 과민성방광이 노화방광의 주증상이 된다.



과민성방광의 감별질환 및 검사

과민성방광의 증상은 다른 원인 질환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 요도, 전립선, 방광의 세균감염이나 방광이나 하부요관의 결석(돌), 방광종양, 전립선비대증, 당뇨 등이 이에 해당된다.  따라서 과민성방광이 의심되는 사람에겐 이러한 원인질환이 있는지 검사를 통해 감별하게 된다. 소변검사. 요속검사, 초음파 잔뇨검사, 혈액검사 등이 일차적으로 시행되며 이에 추가적으로 신우조영촬영, 요역동학검사 , 방광경 등이 사용될 수 있다.


위에서 열거한 원인질환이 없다면 환자의 배뇨습관과 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환자의 배뇨횟수, 배뇨시간, 배뇨량 등을 기록하는 배뇨일기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배뇨일기를 작성하는 것 만으로도 본인 스스로가 잘못된 배뇨습관을 파악해서 다른 치료없이 좋아지는 경우도 있다.



더조은비뇨기과 원장 이승찬



홈페이지  pc : www.uro119.com   mobile: uro119.modoo.at/ 


  주소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서로 116 준호빌딩 2층 (가경동 하이마트 뒷편)


연락처    043) 238-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