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립선염

[청주-세종비뇨기과] 고환이 아파요(만성 고환 통증)


만성 고환 통증이라 함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간헐적 또는 지속적 고환 통증이 적어도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만성 고환 통증은 만성 전립선염의 범주에서 다루어 지기도 하지만 오늘은 만성 전립선염 범주 외의 만성 고환 통증에 대해서 다루어 보기로 하자.

 

1. 만성 고환 통증의 원인

 

만성 고환통증의 원인은 고환 종양, 염증, 부고환 낭종, 정계정맥류 등의 고환 자체의 문제와 다른 장기의 문제로 인한 신경 교차 현상으로 발생하는 연관통, 그리고 원인을 모르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고환자체의 원인

고환 종양, 염증, 염좌, 정계정맥류, 부고환 낭종, 정관수술 등

 

2) 연관통의 원인

과거 요관, 디스크, 골반, 탈장 등의 수술, 당뇨병성 신경병증, 고요산혈증, 음낭 주위 외상 등

 

3) 원인 불명

 

4) 기타

우울증, 불안장애

 

위의 원인들이 만성 고환 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정관수술 후 만성 고환 통증을 좀 더 다루어 보면 정관수술 후 만성 고환 통증은 설문응답 환자의 약 15-20% 정도에서 경험했다고 한다. 하지만 실제로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거나 진찰을 받는 비율은 5%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정관수술 후 만성 고환 통증의 원인은 정관폐쇄에 따른 부고환의 울혈이 원인이다. 이러한 통증은 사정시 또는 사정 후, 격렬한 운동이나 음주 후 주로 나타난다.

 

그외에 정관수술 후 정관이 절제된 부위에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대부분 시간경과 후 소실된다.

 

 

2. 만성 고환 통증의 검사

 

음낭초음파로 고환과 부고환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며 요검사와 세균검사를 시행하여 감염 여부를 판단한다. 또한 만성 전립선염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전립선액 검사를 같이 시행하는 것이 좋다.

 

 

3. 만성 고환 통증의 치료

 

 

약물치료, 정삭 주위 주사치료, 수술적 방법 등이 있다. 만성 고환 통증은 원인을 정확히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의 효과가 명백한 경우가 아니면 수술적 방법보다는 약물치료나 주사치료가 먼저 시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조은비뇨기과 원장 이승찬



홈페이지  pc : www.uro119.com   mobile: uro119.modoo.at/ 


  주소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서로 116 준호빌딩 2층 (가경동 하이마트 뒷편)


연락처    043) 238-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