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혈뇨

[청주비뇨기과/혈뇨] 무증상 현미경적 혈뇨(건강검진 혈뇨) 임상적 의미

 오늘은 현미경적 혈뇨의 정의에 이어 무증상(무통성) 현미경적 혈뇨의 임상적 의의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현미경적 혈뇨의 임상적 중요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소변검사를 하면 현미경적 혈뇨가 관찰되는가? 또한 이러한 사람 중 실제 심각한 질환이 발견된 확률은 얼마나 되는가? 를 알아야 그 의미를 가름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현미경적 혈뇨의 유병률 즉, 과연 일반 사람들을 대상으로 소변검사를 했을 때 몇%나 혈뇨가 관찰되는가?

 

이는 조사 대상의 연령과 성별 등이 동일하지 않아 결과 마다 차이가 있어 0.2%에서 16%까지 다양한 결과를 보입니다.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9-18%, 건강검진을 대상으로한 연구에서는 2-20% 등 다양합니다.

 

따라서 유병률을 일과되게 단정을 지을 수는 없지만 적지는 않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현미경적 혈뇨의 환자 중 검사상 과연 의미있고 심각한 질병이 발견된 확률은 얼마나 되는가?

 

이 또한 연구마다 결과의 차이를 보입니다. 대상군의 나이, 성별, 검사의 방법, 심각한 질병의 기준 등이 차이가 있어 연구 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에 발표된 연구들을 보면 무증상 현미경적 혈뇨에서 비뇨기계 암이 발견된 확률은 0%에서 26%이며 임상적으로 치료를 요하는 의미있는 병이 발견된 확률은 3%에서 53%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현미경적 혈뇨의 유병률보다도 폭이 훨씬 넓습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현미경적 혈뇨의 환자를 이후 추가적인 검사를 진행할지, 진행한다면 어떠한 검사까지 해야하는지 결정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따라서 실제 진료현장에서 애매하게 그냥 넘어가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현미경적 혈뇨 환자의 이후 진단적 검사의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며 이 가이드라인에 따라 환자와 충분한 상의 과정후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 번에는 이 무증상 현미경적 혈뇨의 임상적 가이드라인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더조은비뇨기과 원장 이승찬

 

 

 

 

홈페이지     mobile: uro119.modoo.at/ 

 

 주소.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서로 116 준호빌딩 2층 (가경동 하이마트 뒷편)

 

연락처.    043) 238-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