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기부전

[청주비뇨기과/의학박사 이승찬] 남성호르몬을 감소시키는 약물


 

남성호르몬은 다양한 약물에 의해 감소될 수 있다. 오늘은 남성호르몬을 감소시키는 몇가지 대표적인 약물에 대하여 소개하겠다.

 

피부염이나 면역질환 등에 자주 사용되는 당질코르티코이드(부신피질 스테로이드)는 뇌하수체를 억제하여 성선자극호르몬을 감소시켜 남성호르몬 생산을 억제한다. 또한 라이디히 세포를 직접 억제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한 부신피질 호르몬의 장기간 사용은 남성호르몬 생산을 억제한다. 이러한 억제효과는 약물중단 후에도 6개월 이상 지속될 수 있다.

 

간혹 근육을 키울 목적으로 동화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동화 스테로이드는 근육을 키우는데는 도움이 되지만 시상하부와 뇌하수체축의 기능을 억제하여 남성호르몬 결핍과 무정자증 상태를 유발한다. 이러한 동화 스테로이드의 장기간 사용은 성기능의 치명적 손상을 발생시킨다.

 

마약류, 마약성 진통제는 시상하부의 기능을 억제하여 성선자극호르몬과 남성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한다. 또한 부신피진 스테로이드와 마찬가지로 라이디히 세포를 직접 억제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성선 억제 효과는 노출 후 빠르게 나타나며 중단 후 회복되는 시간도 빠르다.

 

고지혈증 치료에 사용되는 statin계열의 약물과 일부 제산제 그리고 항우울제인 SSRI도 남성호르몬을 감소시킬 수 있다.

 

 


더조은비뇨기과 원장 이승찬



홈페이지  pc : www.uro119.com   mobile: uro119.modoo.at/ 


  주소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서로 116 준호빌딩 2층 (가경동 하이마트 뒷편)


연락처    043) 238-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