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 강좌

[청주비뇨기과/의학박사 이승찬] 고환 미세석회화

전문 강좌

더조은비뇨기과http://www.uro119.com

 

고환 초음파 검사시 고환 실질내 석회화는 그리 드물지 않게 관찰된다. 그 크기는 보통 1-2mm 이며 고환 실질내 산재되어 있다.

 

보통 석회화 갯수가 5개 초과이면 classic이라 하고 이하이면 limited라고 분류한다.

 

고환 미세석회화는 정상인 중 5.1%에서 관찰된다.

 

이러한 고환 미세석회화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러한 고환 미세석회화는 몇가지 조건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생각되는데, 남성생식능력 저하, 잠복고환, 고환 위축, 성분화 이상 등이며 특히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은 고환암과의 연관성이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 결과들을 보면 무증상 환자의 고환 미세석회화는 고환암의 위험성을 높이지 않는다고 하였다.

 

하지만 이 무증상 환자라는 단서가 또 발목을 잡는다. 왜냐하면 대부분 비뇨기과에서 고환 초음파 검사를 받는 환자는 뭔가가 불편해서 검사를 받기 때문이다.

 

고환 미세석회화의 고환암 위험인자는 만성적인 고환 통증, 불임, 고환 위축, 잠복고환 등이다. 이러한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주기적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진료지침은 아직 없어 의료기간 마다 추적검사(자가 촉진법, 정기적 진찰 및 초음파검사, 고환 조직검사 등)에 차이가 있다.

 

PS: 여기서 언급한 고환암은 Intratubular germ cell neoplasia, unclassified를 포함한 것 입니다.

 

더조은비뇨기과 원장 이승찬
강서동 490번지 준호빌딩 2층 043) 238-1119 (가경동 하이마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