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루

[청주비뇨기과/의학박사이승찬] 조루증수술(배부신경차단술)


배부신경차단술은 성기의 등쪽 피하층(음경백막 바깥쪽에 깊은 피하근막층)에 귀두 방향으로 주행하는 신경을 절단하는 것이다. 이 신경은 귀두의 감각을 담당한다.

수술은 국소마취로 진행하며 국소마취제가 들어 있는 주사를 수술부위에 놓는 것으로 수술은 통증 없이 받을 수 있다. 2cm 정도의 절개를 가하여 신경을 확인하고 귀두로 가는 모든 신경을 절단하는 것이 아니라 대표적인 가닥만 절제하는 것이다. 통상 3-5개 정도의 신경가닥을 잘라낸다. 절개의 크기를 가지고 미세하게 절개한다고 `미세절개수술이다`, `미세내시경수술이다`라고 광고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실제로 절개의 크기 보다는 신경을 정확하게 확인하는것이 중요하다. 또한 성기피부의 절개 크기가 수술후 미용상의 큰 문제를 유발하지 않는다. 따라서 적게 절개하여 신경을 잘 확인하지 못하는 것 보다는 신경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게 절개를 가하는 것이 더 좋다.

수술 2-3일 뒤에 내원하여 간단한 소독을 받고 그 이후는 다시 내원할 필요는 없다. 간단한 샤워는 그 이후에 가능하다. 성관계는 최소 2주(평균 2-4주) 후에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평균2-4주). 그전에는 수술부위가 벌어질 위험이 있다.

수술 후 합병증은 그 빈도가 높지 않으나 창상감염이나 수술부위의 벌어짐 등이 약 1%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수술후 성기가 붇는 경우가 있으나 포경수술을 받은 상태라면 성기가 붇는 경우는 거의 없다. 배부신경차단술 후 귀두부에 저린감이나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신경절단 후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며 시간이 경과하면 거의 대부분 소실되며 발생률은 7%이다.

수술후 조루증상의 개선은 80% 환자에서 관찰된다. 조루증상의 개선 후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환자의 일부는 신경이 재생되어 발생하며 이러한 경우는 재수술로 효과를 볼 수 있다.

 

더조은비뇨기과 원장 이승찬



홈페이지  pc : www.uro119.com   mobile: uro119.modoo.at/ 


  주소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서로 116 준호빌딩 2층 (가경동 하이마트 뒷편)


연락처    043) 238-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