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로결석

[청주비뇨기과/의학박사이승찬] 요로결석/식이요법

 결석은 소변내 결석의 성분인 칼슘, 수산, 요산 등이 많거나 이러한 물질을 녹일 수 있는 물이 부족하거나 또는 결석의 형성을 억제하는 소변내 물질이 부족할 경우 발생한다.

 

따라서 식이를 조절함으로써 결석을 예방할 수 있다

 

식이요법

 

1. 물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물이다. 그럼 물은 얼마나 마셔야 하는 걸까?

 

 

성인 남성을 기준으로 할때  최소 하루 소변량이 2리터 이상이 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기본적으로 하루중 소비되는 수분량 1리터를 고려한다면 하루 수분섭취는 3리터가 필요하다.

 

수분은 단순히 물을 마시는 것도 있지만 쥬스나 다른 음료도 수분에 일조한다. 하지만 음료의 종류에 따라 오히려 결석이 더 잘생기게 하는 것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포도쥬스이다. 포도는 수산이 풍부하여 칼슘수산석 형성을 조장한다.

 

2. 칼슘

 

칼슘의 섭취는 과거에는 결석형성을 조장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현재는 칼슘섭취를 제한하면 장내에서 수산흡수가 증가하여 오히려 결석이 잘생기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현재는 칼슘섭취를 제한하지 않는다.

 

3. 수산

 

수산은 결석의 주요 성분으로 수산섭취를 제한하여야한다.

 

요로결석환자가 필해야할 수산이 풍부한 음식

---> 감귤류, 고구마, 대황, 두부, 딸기, 맥주, 초코렛, 블랙베리, 샐러리, 시금치, 부추, 파슬리, 포도, 호박, 견과류

 

 

 

4. 나트륨(소금)

 

소금이 섭취가  과하면 소변의 칼슘이 증가하고 결석 억제물질인 구연산이 감소하여 결석형성이 용이하게 된다. 따라서 소금섭취는 1일 11g이하로 섭취하여야한다. 소금을 어찌 무게를 재고 먹겠는가! 싱겁게 먹자!

 

5. 동물성 단백질

 

동물성 단백질 섭취는 소변내 칼슘, 수산, 요산을 증가시키고 결석억제물질인 구연산을 감소시킨다. 따라서 결석이 자주 재발하는 환자는 동물성 단백질 섭취를 줄여야한다.

 

 

 

6. 탄수화물

 

탄수화물도 소변내 칼슘과 수산배설을 증가시켜 결석을 조장한다.

 

7. 비타민 C

 

비타민 C는 간에서 수산으로 대사되어 소변내 수산배설이 증가하여 결석의 위험성을 증가 시킨다.

 

8. 지방

 

지방은 아직까지 결석과의 연관성이 밝혀진게 없다.

 

9. 퓨린

 

퓨린은 요산결석의 주요 성분으로 요산결석환자는 퓨린이 풍부한 새우, 정어리, 청어, 생선 내장, 육류, 내장탕, 육수, 고깃국, 말린 표고버섯 등은 피해야한다.

 

 

 

 

필자의 의견

 

이렇게 열거를 해보면 먹을게 없다. 실제로 이 음식을 먹으면 어떤 결석에는 좋고 어떤 결석에는 나쁜 이중적인 모순 아닌 모순이 있다. 또한 실제로 결석환자가 무엇을 특별히 남들보다 많이 먹는다고 할만한게 환자 기억에는 없다. 

 

그래서 보편적으로 결석재발이 흔한 환자에게 권장하는 식이요법은 균형잡힌 식사를 기본으로하여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고 칼슘 섭취는 피하지 않고 적당히 먹고 육류 섭취도 과하지 않게, 음식은 평소보다는 싱겁게 먹는 것이 필요하다.

 

 

 

더조은비뇨기과 원장 이승찬

 

 

 

홈페이지    mobile: uro119.modoo.at/ 

 

주소.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서로 116 준호빌딩 2층 (가경동 하이마트 뒷편)

 

연락처. 043) 238-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