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로결석

[더조은비뇨기과/의학박사 이승찬] 해면신(medullary sponge kidney)와 요로결석

양측 옆구리 통증을 주소로 내원한 70세 남성의 엑스레이 사진

양측 옆구리 통증으로 내원하신 할어버님입니다. 어디가 결석일까요?

 

붉은 선 안에 있는 하얀 것이 결석인데요 사진상 좌측 아랫쪽은 희미해서 구분이 잘 안되시는 분도 있을거예요.

 

헌데 사진 위쪽 큰 원 안에는 상당히 넓은 범위로 결석이 관찰되지요? 이것은 신장내 결석이 모래알처럼 다발적으로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사진상 우측 아랫쪽도 결석이 무지 많습니다.

 

신장내에 다발로 펴져있는 결석이 생긴이유는 뭘까요? 이분의 경우는 선천적으로 소변이 생성되어 모여지는 집합관( 신장내에는 집합관이 아주 가늘게 또한 아주 많이 존재합니다)들 중 일부가 비정상적으로 팽창되는 것처럼 늘어나서 이곳에 칼슘, 수산, 인산 등이 쌓이고 굳어져 결석이 발생한 것인데, 이것이 바로 해면신이라는 병입니다. 

 

해면신은 인구 5천명에서 2만명 중 한명꼴로 발생합니다. 해면신은 선천적 집합관 기형으로 발생하며 해면신으로 인한 문제는 요로결석, 요로감염의 빈도가 다른 사람들보다 높다는 것과 드물게 결석이나 요로감염과 관련 없는 원인불명의 옆구리 통증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위 환자는 양측 신장, 양측 요관에 결석이 관찰되는 상태입니다. 우측(사진상 왼쪽)은 완전 요관폐쇄 상태가 아니라 체외충격파쇄석술로 바로 해결하였고 좌측 요관( 사진상 우측)은 여러번의 쇄석술로 치료하였습니다.

 

양측 신장내 결석은 현실적으로 완전제거는 어렵습니다. 완전 제거가 된다한들 바로 결석이 그 곳을 채우기 때문에 치료의 메리트도 낮다고하겠습니다.

 

치료 기간 중 촬영한 사진으로 양측 요관결석(사진의 하단 골반부위)은 거의 제거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