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광염

[청주비뇨기과/의학박사이승찬] 재발성 방광염에서 지노프로 질정의 역할


지노프로 질정은 유산균을 동결건조시켜 만든 제형으로 반복되는 세균성 질증의 예방을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질내에는 여러가지 세균이 공생하고 있다. 그 중 유산균이 20% 이상을 차지한다. 세균성 질염의 경우 다른 세균총의 비율이 현저히 증가하고 유산균은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질내 유산균은 과산화물을 형성하여 질내의 병원균 감염을 막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질내 유산균의 감소는 질염을 위험성이 증간시킨다. 따라서 질내에 직접 유산균을 주입해주는 방법이 반복되는 세균성 질염 예방을 위해 시도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초기 연구에서 아직 그 유효성이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다. 하지만 특별한 대책이 없는 자주 재발하는 세균성 질염에서는 충분히 시도해 볼만한 방법이다.

자주 재발하는 방광염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질내부나 그 주변에 병원성균주가 증가하면 방광염의 빈도도 올라갈 수 있다. 따라서 난치성으로 자주 재발하는 방광염 환자의 경우 지노프로 질정의 사용이 방광의 재발을 막는 하나의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지노프로 질정은 소량의 여성호르몬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정상적인 질내 환경개선을 위해 추가한 보적적 역할이다. 따라서 임산부의 사용은 자제하여야하지만 상황에 따라 임산부에게도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다.

더조은비뇨기과 원장 이승찬
강서동 490번지 준호빌딩 2층 043) 238-1119 (가경동 하이마트 뒷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