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헤르페스감염

[청주비뇨기과/의학박사이승찬]성기헤르페스의 임상적 분류

 

성기 헤르페스감염의 임상적 분류는 크게 최초발현감염과 재발감염으로 구분되며, 최초별현감염은 이종 또는 동종 바이러스 항체 유무에 따라 다시 세가지 형태로 분류된다.

 

1. 최초발현감염: 증상을 처음인지한 상태를 말하며, 항체형성 유무에 따라 다시 세가지로 구별된다.

 

1) 원발성

헤르페스 1형이던 2형이던 어떠한 형의 항체도 갖고 있지 않은, 다시 말해 처음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노출된 경우를 말하며 이 경우, 증상이 가장 격심하게 나타난다.

 

2) 비원발성

이미 다른형, 주로 1형에 감염되어 1형에 대한 항체가 형성된 사람에게 2형 헤르페스에 감염된 경우로 증상이 원발성보다는 약하게 나타난다. 이는 기존의 이형 항체로 인해 면역력이 있어 증상이 경하게 나타나는 것이다.

 

3) 재발성

증상을 느끼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이미 같은 형의 항체가 형성되어 있는 경우, 즉 이미 감염이 되었으나 증상을 나중에 느끼게된 경우이다. 헤르페스 2형감염의 증상을 처음 느낀 사람의 약 10%에서 이미 2형에 대한 항체가 존재한다. 이는 지금 처음 감염된 것이 아니라 이미 감염이 되어 있었던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2. 재발감염

헤르페스 감염증상이 있은 후 감각신경절에 잠복하고 있던 바이러스가 면역력 저하시 재활성화 되어 증상이 재발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임상형의 구분은 혈액검사로 항체검사를 시행하면 알 수 있다.

 

 

더조은비뇨기과 원장 이승찬

 

 

 

홈페이지   mobile: uro119.modoo.at/ 

 

  주소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서로 116 준호빌딩 2층 (가경동 하이마트 뒷편)

 

연락처    043) 238-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