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아비뇨기

[청주비뇨기과/의학박사이승찬] 우리 아이가 줄넘기할 때 소변을 지려요(사춘기 복압성요실금)


13세 여아와 어머니가 내원하여 최근 출넘기할 때 소변을 지려 줄넘기를 못한다고 내원하였다.

이러한 현상을 사춘기 복압성요실금이라고 하는데 성인 여자의 골반약화에 의한 복압성요실금과는 그 병태생리가 같지 않으며 그 원인 또한 명확하지 않다. 주로 사춘기 시작 전이나 중에 성인의 복압성요실금과 비슷한 증상인 뛰거나 배에 힘이 주워지는 상황에서 요실금이 발생한다. 사춘기가 진행되면서 에스트로겐이 증가하여 호전될 수도 있지만 지속될 수도 있다. 하지만 전체적인 경과 및 예후는 좋은 편이다.


청소년기 여자의 복압성요실금은 운동선수들에서 보다 흔하게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성인과는 달리 매우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임신력이 없는 20세 전후 여성운동선수 156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28%의 유병률을 보여 발생빈도가 저평가되었을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아직 원인이 뚜렷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약물치료는 권장되지 않고 운동전에 반드시 배뇨하여 예방하는 보존적 요법이 권장된다.


더조은비뇨기과 원장 이승찬



홈페이지  pc : www.uro119.com   mobile: uro119.modoo.at/ 


  주소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서로 116 준호빌딩 2층 (가경동 하이마트 뒷편)


연락처    043) 238-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