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아비뇨기

[청주비뇨기과/의학박사 이승찬] 음낭수종, 고환의 물이 찼다, 음낭이 커졌어요


음낭수종은 고환 주위 공간에 물이 차서 고환을 감싸는 것입니다.

 

음낭수종은 복막과 연결된 고환 주변 주머니 때문에 생기는 선천성(소아형)이 있고, 복막과 연결 없이 고환 주변 주머니에 물이 차서 생기는 성인형이 있습니다.

 

소아형은 보통 소아기 1-5%에 관찰되며 탈장과 같은 원리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수술방법도 큰 차이가 없습니다.

 

성인형은 외상, 종양, 염증과 감염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많은 경우, 원인을 모릅니다. 성인형의 공통적 발생 원리는 어떠한 원인에 의해 고환 주변 주머니 공간에 물이 많이 만들어지고 이를 적당히 흡수하지 못해서 생깁니다.

 

소아형은 복막과 연결된 통로로 복막의 물이 내려와 생깁니다.

 

음낭수종은 정계정맥류수술이나 신장이식 같은 복강내 수술 후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염증이나 감염에 의한 음낭수종은 염증과 감염이 치료 되면 같이 없어집니다.

 

음낭수종의 증상은 음낭이 커졌다, 음낭이 무겁다, 약간의 거스리는 통증이 있다 등 입니다.

 

검사는 초음파로 고환내 다른 이상, 특히 종양이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형은 탈장과 동일한 방법으로 수술하며 성인형은 음낭에 절개창을 내고 커진 고환 주위 물주머니를 제거하게 됩니다.

 

성인형은 수술후 부종 때문에 음낭의 크기가 정상으로 돌아가는데 약 2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수술에 따른 다른 합병증은 빈도가 아주 낮습니다.

음낭수종, 청주 음낭수종


더조은비뇨기과 원장 이승찬



홈페이지  pc : www.uro119.com   mobile: uro119.modoo.at/ 


  주소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서로 116 준호빌딩 2층 (가경동 하이마트 뒷편)


연락처    043) 238-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