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 강좌

[청주비뇨기과/의학박사 이승찬] 비촉지성 고환 병변 (3)

Incidentally discovered nonpalpable testicular lesions (3)

 

고환 초음파 검사시 고환내 석회화는 드물지 않게 관찰된다.

 

1980, 90년대에 고환내 석회화가 고환암과 연관이 있다는 내용들이 발표되면서 이후 고환내 석회화와 고환암의 상관관계를 규명하려는 시도들이 진행되어 왔으나 결론부터 말하자만 아직 규명된 상태는 아니다.

 

고환내 석회화에 대한 유병률과 고환암에 대한 조사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와 고환 통증이나 불임 등의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것들이 존재한다.

 

고환내 석회화의 유병률, 고환암과의 연관성 등을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전향적 연구가 진행되어야 가장 이상적인 검사라할 수 있다.

 

고환내 석회화에 유병률에 가장 이상적 연구군은 2001년에 신병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다. 이 연구는 평균 나이 22세, 1500명을 대상으로하였으며 고환내 석회화는 84명, 즉 5.6%에서 관찰되었다.

 

또한 이러한 경우 고환암과의 연관성이 낮았다.

 

잠복고환이나 불임, 고환 통증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후향적 연구는 석회화의 유병률이 6.5~25%로 더 높게 나타나며 고환암의 유병률도 더 높게 나타났다.

 

그래서 현재까지도 고환내 석회화와 고환암의 연관성에 대하여 확정적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태이다.

 

하지만 고환암에서 석회화 동반률은 40-50%로 높다는 것에는 이견이 적지만 고환내 석회화의 고환암 연관성은 낮은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