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 강좌

[청주비뇨기과/의학박사 이승찬] detrusor underactivity (배뇨근 저활동성)

더조은비뇨기과http://www.uro119.com

 

detrusor underactivity의 ICS 정의는 `` detrusor contraction of reduced strength and/or duration, resulting in prolonged bladder emptying and/or a failure to achieve complete bladder emptying within a normal time span``이다.

 

이는 underactive bladder와 유사하지만 detrusor underactivity를 대체할 수 있는 표현은 아니다. impaired detrusor contractility 는 어느 정도 detrusro underactivity와 동의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같은 말이라 할 수는 없다. impaired detrusor contractility는 오로지 배뇨근 자체의 약화를 나타내는 말이지만 detrusor underactivity는 bladder emptying에 영향을 주는 모는 원인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배뇨근 저활동성은 특히 노인인구에서 어렵지않게 관찰된다. 한 연구에 따르면 고령에서 배뇨근 저활동성은 약 40%로 나타났다. 노인의 배뇨근 저활동성은 단지 연령증가에 따른 노화라기 보다는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현상으로 생각된다.

 

배뇨근 저활동성에 대한 치료는 golden standard가 없다. 그래서 어렵다. 또한 배뇨근 저활동성 환자 중 불수의적 배뇨근 수측에 의한 절박뇨와 절박성 요실금 증상이 동반된 환자가 드물지 않다. 이러한 환자일수록 약물로 균형을 잡기가 더욱 어렵다.

 

원인에 따라 더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거나 극적으로 증상을 개선시킬 수도 있다. 따라서 배뇨근 저활동성 환자의 진료시 원인에 대한 의료진의 판단이 중요하겠다.